춘분 뜻, 춘분에 먹는 음식,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나이떡이 있는데요. 이 외에도 이 절기에 먹는 음식은 또 어떤게 있는지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은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춘분 뜻
춘분 : 봄 춘(春), 나눌 분(分) ' 봄을 나누다' 라는 뜻의 절기입니다.
날이 정말 많이 따스해졌어요. 코로나와 미세먼지만 아니면 산으로 들로 어디로 나들이를 가도 좋을 날씨인데 이번 주말은 집콕을 해야한다는게 너무 슬프네요. 날씨는 좋지만 나갈 수 없는 현실이 참 슬퍼요.
춘분은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과 하늘이 맑아진다는 청명 사이에 있는 절기인데요.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고 더위와 추위가 반으로 나뉘어 같아지는 날이기도 한답니다.
춘분에 먹는 음식
1. 콩
춘분에는 볶은 콩을 먹었다고 하는데요. 볶은 콩을 먹으면 새와 쥐가 사라져 곡식을 축내는 일이 사라진다고 여겨서 챙겨 먹었다고 합니다. 콩을 볶으면서 주걱으로 저으며 "달달 볶아라, 콩도 새알도 쥐알도 볶아라, 달달 볶아라" 라는 노래를 함께 부르기도 했다고 하네요.
2. 나이떡
추석에 먹는 송편과 비슷한 떡으로 온 식구가 모여 앉아서 나이 수대로 떡을 먹었다고 해요. 그리고 양반들은 마을의 머슴들을 모두 불러모아 일년 농사를 잘부탁한다며 나이떡을 나누어 먹었다고 해서 '머슴떡'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쯔음 봄나물을 캐어 먹었다고 하는데요 봄에 많이 먹는 나물과 제철 음식을 몇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3. 달래
달래는 톡쏘는 매운 맛과 향이 매력적인데요. 3월~4월이 제철입니다. 효능으로는 위암예방, 종기, 불면증 개선, 신경안정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달래전이나 생채, 국과 찌개에 다양하게 활용해서 먹을 수 있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4. 냉이
냉이는 특유의 향긋한 향이 매력적인 식재료로 쌉쌀한 맛이 매력적이기도 합니다. 국이나 찌개류에 많이 넣어 먹으며 전을 부쳐먹기도 하는데요. 봄 채소 중에서도 단백질이 풍부한 채소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날콩가루와 함께 무쳐먹으면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5. 쑥
특유의 향기를 가지고 있으며 단군신화에도 나올 정도로 오래된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주로 떡으로 많이 만들어 먹고, 말려서 차를 끓여 마시기도 하는데요. 산모의 자궁수축, 생리통완화작용, 부인병 에방에 특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쑥국, 쑥부침개, 쑥라떼 등 다양한 요리로도 해서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딸기
향과 맛이 달콤한 딸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항산화작용이 풍부한데요. 비타민 C가 아주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유제품과 아주 궁합이 좋은데 우유, 유산균음료, 요구르트 등과 함께 먹는게 칼슘이 보충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7. 우엉
식이섬유가 풍부한 뿌리채소인 우엉은 당뇨병을 예방해주고, 노화억제의 효능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볶음이나 조림, 튀김, 샐러드 등 다양한 조리방법으로 요리하며, 말려서 차로 마실 수도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은데 우엉은 알칼리성, 돼지고기는 산성식품이라 중화하는 역할을 해준다고 하네요.
8. 더덕
더덕은 특유의 쌉쌀한 맛이 특징이며 섬유질이 풍부해서 결대로 찢어지는 특성을 보입니다. 더덕에는 사포닌이 다량 들어있어 혈관질환이나 암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 외에도 기침, 가래 , 천식, 고혈압 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더덕무침이나 볶음, 구이, 장아찌 등 다양한 요리로도 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춘분 뜻과 춘분에 먹는 음식 및 이맘때 제철식재료도 소개해드렸는데요.
건강하게 제철음식 춘분 음식 드시면서 건강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
도움 되셨다면 아래 공감(하트)버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블로그 내 삽입된 쿠팡파트너스 배너를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